- 1박 2일간 총 32km 걸으며 영남알프스 5개 산 완등
- 4라운드 오는 6월 25일 변산마실길에서 열릴 예정

KGP 3라운드 남자부 1위 윤진호님. (주)오디스 제공
KGP 3라운드 남자부 1위 윤진호님. (주)오디스 제공

국내 유일의 풀타임 백패킹 레이스인 '2022 한국고갯길 그랑프리(이하 KGP)' 3라운드가 영남알프스에서 진행됐다. 

주식회사 오디스(대표 오택준)는 지난 5월 21일과 5월 22일 1박 2일간 영남알프스에서 펼쳐진 '2022 KGP:ZERO' 3라운드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영남알프스는 울산, 밀양, 양산, 청도, 경주 접경지에 형선된 가지산을 중심으로 해발 1,000m 이상의 9개의 산이 수려한 산세와 풍광을 자랑하여 유럽의 알프스와 견줄만하다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코로나 이후 더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명소이다.  

이번 그랑프리 3라운드 첫째날 참가자들은 배내고개 주차장에서 출발해 간월산, 신불산, 영축산을 지나 죽전마을 캠핑장으로 돌아오는 17.6km를 걸었으며, 둘째 날에는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더위를 피해 아침 일찍 죽전마을에서 출발해 재약산, 천황산, 능동산을 거쳐 배내고개 주차장까지 14km를 걸었다. 한 명의 낙오도 없이 참가자 전원이 1박 2일 동안 총 32km 정도를 걸으며 9개의 산 중 5개의 산을 완등했다.

그랑프리 참가자 중 한 명은 주로 가을에만 찾던 영남알프스를 봄에 처음 왔는데 봄도 가을 못지 않게 풍경이 아름다워 깜짝 놀랐다고 전했다. 또다른 참가자는 이틀 동안 9개의 산 중 5개를 여유있게 오를 수 있도록 그랑프리 프로그램이 잘 짜여 있어 너무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지난 1라운드와 2라운드가 주로 평지였던데 반해 3라운드가 펼쳐진 영남알프스는 오르막과 내리막이 많은 본격적인 산길 코스로 높은 난이도에도 불구하고 상위권 선수들은 좋은 성적을 기록했다. 

남자부에서는 윤진호님이 1~2라운드에 이어 1위를 기록했으며 2라운드 3위권 밖으로 밀려났던 문정만님이 2위, 2라운드 2위를 차지했던 임명규님이 3위를 차지했다. 첫째날 김현철님은 윤진호님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며 다크호스로 떠올랐으나, 둘째 날 기록이 늦어 아쉽게 4위로 경기를 마쳤다. 하지만 산에서 강한 인상을 남기며 앞으로 남은 라운드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여자부에서는 평지보다 산이 강점이라고 밝힌 박영미님이 지난 2라운드에 이어 1위 자리를 지켰으며, 그 뒤를 이어 이미숙님이 2위를 차지했다. 이미숙님은 점차 체력이 올라오고 있어 앞으로 더 치열한 경쟁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는 만큼 그랑프리 선수들은 어떤 전략으로 레이스를 운영할지 기대되고 있다. 그랑프리 4라운드는 오는 6월 25일과 26일 변산마실길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2022 KGP:ZERO'는 도보여행 전문 기업 주식회사 오디스가 4년 동안 한국고갯길여행(KHT) 프로그램을 운영한 노하우를 담아 국내 유일의 도보여행 인터넷신문 로드프레스가 선별한 전국 10개 트레킹 코스를 텐트, 침낭, 매트 등 필수 장비를 넣은 배낭을 메고 풀타임 백패킹으로 완주하는 걷기 시합이다.

'걷기 이제 스포츠다'라는 슬로건으로 도보여행 전문 기업 주식회사 오디스가 개최한 이번 대회는 국내 최초 백패킹 걷기 대회로 2022 한해 총 10번의 시합을 치르게 된다. 올해 대회는 프리이벤트 대회로 0회차(ZERO)로 진행되며, 이를 통해 내년(2023)년 공식 대회로 성대하게 개최될 예정이다. 

KGP는 매 경기마다 1~3위를 시간 기록으로 순위를 정하고 승점을 부여한다. 1년 동안 총 10회 대회에서 쌓은 승점을 합산하여 연 말 최종 우승자를 가리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1~3등 수상자와 전체 대회 완주자에게는 상금과 부상을 포함하여 다양한 혜택이 주어질 전망이다. 

주식회사 오디스 오택준 대표는 "좋은 일기 가운데 영남알프스 경기를 잘 마무리해서 기쁘며, 이제 초반 라운드를 마치고 중반에 접어드는 만큼 각별히 부상관리, 건강관리에 보다 힘쓰셔서 열 번 모두 완주하는 선수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본 대회는 주식회사 오디스 주최로 개최되며 강원도 대표기업 강원랜드(하이원), 대한민국 대표 역사문화 컨텐츠 기업 (주)에이치스토리, 벌집깔창과 물컹운동화로 유명한 워킹마스터, 사단법인 강릉바우길, 캠핑카 솔루션 캠핑생활, 음향기기 전문 제작사 주식회사 삼이공, 진안고원길, 워렌버핏이 사랑하는 악마캔디 씨즈캔디, 강원도 감자로 맥주를 만드는 청년들 감자아일랜드, 문화예술을 통해 삶에 가치를 더하는 100케이션, 국내유일의 도보여행 인터넷신문 로드프레스, 창업기업과 함께 뛰는 엑셀러레이터 페이스메이커스가 협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로드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