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MZ 동쪽 고성에서 서쪽 임진각까지 횡단
- 총 3회 차 각 회차별 12박 13일 1일 평균 20km 걷기

'2022 DMZ 통일걷기' 개최. DMZ 평화누리 길만사 제공
'2022 DMZ 통일걷기' 개최. DMZ 평화누리 길만사 제공

DMZ(Demilitarized Zone-비무장지대) 동쪽 고성에서 서쪽 임진각까지 횡단하는 '2022 DMZ 통일걷기' 행사가 열린다.

통일부가 지원하고 사단법인 DMZ 평화누리 길만사(회장 이병관)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국민 참여 프로그램으로 1차 6월 27일~7월 9일, 2차 7월 25일~8월 6일, 3차 9월 19일~10월 1일까지 총 3회 차로 각 회차별 12박 13일간 진행된다.

각 회차별 참가 인원은 50명으로 총 150명이 참여하며 만20세 이상 70세 미만의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참가 신청서를 받고 심사를 거쳐 선발된다.

'DMZ 통일걷기' 원정대는 출발일에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로 이동하여 출정식을 갖고 걷기를 시작해 인제, 양구, 화천, 철원, 경기도 연천, 파주 임진각까지 250㎞를 1일 평균 20㎞씩 걷게 된다. 

동(東)에서 서(西)로 이어진 DMZ 일원을 걷는 여정 속에서 도전 정신과 인내심을 함양하는 것은 물론 아름다운 DMZ의 자연 환경을 만끽하고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뜻깊은 행사로 올해는 '헬로!DMZ, 평화ROAD!, 통일GO'로 캐치프레이즈를 선정했다.

원정대 종주 프로그램 내에는 DMZ를 홍보하고 체험하는 다채로운 부대행사를 진행을 예정이다. 또한 각 분야의 전문가와 유명인사의 초청 '토크 콘서트', 장르별 '음악콘서트', 'DMZ체험 전시회' 및 걷는 길 곳곳의 명소와 유적지 탐방 기회를 동시에 제공할 계획이다. 

참가신청은 '2022 DMZ 통일걷기' 홈페이지와 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선발된 참가자는 10만 원의 참가비를 내고 기념티셔츠, 모자, 완주기념품과 12박 13일 간의 숙박과 식사, 차량지원과 긴급의료지원을 받는다.

(사)DMZ 평화누리 길만사 관계자는 "걷는 구간이 경기~강원 간 접경지역을 주로 이용하며 일부 구간은 군 사전협의를 통한 출입절차를 거쳐 민통선 내부를 통과할 예정으로 민통선 내 통행 시에는 관할 사단의 인원 관리와 통제 하에 걷기가 이루어진다"면서 선발되는 분들의 긴밀한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로드프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